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 필테/키보드

ABKO Hacker K500 Hades Gaming Keyboard

by β.VodQar 2015. 10. 27.


오늘 소개할 제품은 가성비로 잘 알려진 게이밍 기어 브랜드 ABKO 社 Hacker의 새로운 카일 청축 기반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 ABKO Hacker K500 하데스이다.


ABKO Hacker K500 Hades: 텐키리스 87키 배열과 스위치가 외부로 드러나 보이는 비키 스타일을 채택하였고, 아무런 패턴이 없는 플랫한 철재 보강판과 레인보우 LED를 장착하였다. 내부적으로는 하드웨어 매크로와 FN 키를 통한 미디어 컨트롤/이메일/ 탐색기/윈키 잠금 등 다양한 기능들이 구성되어 있다. 


[좌: K500 블랙 / 우: K500 화이트]


현재 청축만 출시가 된 상태이며 블랙, 화이트 두 가지 색상이 준비되어 있다. 그 외 자세한 부분은 아래 리뷰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 다나와 DB - ABKO ]




Chapter .1 패키지


패키지 내부에는 ABKO K500 Hades 본품과 플라스틱 키커버, 키캡 리무버, 간단 설명서가 구성되어 있다.





Chapter .2 외관



스테빌라이저는 키캡 교체가 간편한 체리식으로 구성되었다.


모든 부가 기능은 F1~12키 등에 중복 삽입되어있어 FN 키 조합으로 사용 가능하며 각 기능은 아래와 같다.

ESC: LED 온/오프

F1: 전체 키 입력 잠금

F2: 내 컴퓨터

F3: 메일 앱

F4: 웹 브라우저


F5: 미디어 정지

F6: 미디어 재생/ 일시정지

F7: 이전 트랙

F8: 다음 트랙


F9: 플레이어 앱

F10: 볼륨 감소

F11: 볼륨 증가

F12: 음소거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설정은 FN 키 조합으로 설정 가능하도록 하였다.


INS(인서트): 6키 동시입력

HM(홈): 무한 동시입력

PU(페이지 업): 반복속도 기본값

DEL(델리트): 반복속도 400ms

END(엔드): 반복속도 300ms

PD(페이지 다운): 반복속도 200ms

윈도키: 윈도키 잠금


방향키

위: LED 밝기 증가

아래: LED 밝기 감소

왼쪽: 지속발광 LED 모드

오른쪽: 천천히 꺼졌다 켜지기를 반복하는 숨쉬기(또는 호흡) LED 모드


왼쪽에는 하드웨어 매크로 키가 구성되어 있으며 REC 키를 누르고 원하는 매크로 슬롯을 선택한 뒤 녹화를 시작하면 된다. 자세한 사용 영상은 아래 특징 파트에서 보도록 하자.


하단에는 각도 조절기와 미끄럼 방치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케이블은 직조로 마감돼 있고 금도금 USB2.0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었다.


키캡은 PBT 이중사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글 폰트는 레이저 각인으로 인쇄되었다.  


레인보우 LED는 색상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RGB LED가 아닌 고정된 색상을 지닌 일반적인 LED로 층마다 색상을 달리하여 구현했고, 광량은 어둡다, 은은하다, 밝다, 매우 밝다 정도로 나눈다면 '밝다'에 속했다.


LED는 영문 폰트만 투과되어 보이며, 왼쪽 매크로 키에는 LED가 구성되지 않았다. 캡스락, 스크롤록 LED는 활성화 시에만 LED가 점등돼 활성화 여부를 알 수 있다.


LED 밝기 3단계

LED 밝기 2단계

LED 밝기 1단계


밝기 조절 이외에도 호흡 모드도 구성되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특징 파트에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Chapter .3 특징


ABKO K500 LED Mods

FN키와 방향키 조합으로 LED 밝기 및 LED 발광을 변경할 수 있다. LED 밝기는 OFF를 포함 4단계까지 지원하며 지속 발광, 천천히 꺼졌다 켜지기를 반복하는 호흡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ABKO K500 Functions

매크로는 1키씩만 인식만(Ctrl+A같은 키 조합은 인식 X) 녹화되며, 입력시간, 딜레이 등 설정이 불가능한 단순히 입력된 값을 그대로 뱉는 일반 매크로 기능이다. 메일같은 경우 설치된 메일앱이 있어야만 실행된다.


말하면서 찍는 영상은 처음이어서 매우 많이 엄청나게 서툰점 이해 바랍니다 :x



ABKO K500 Typing

체리 社 스위치만 경험해오던 필자에겐 카일 社 청축은 체리 청축과 흑축의 중간쯤 되는 60±15g의 높은 키압으로 반발력과 쫀득함이 느껴졌으며, 체리 청축이 철컥이라면, 카일 청축은 찰칵에 가까운 강한 소리를 냈다. 


둔탁함(?)을 좋아하는 필자는 키캡이 조금 더 두꺼웠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고, 다소 심한 스테빌라이저 소음은 윤활이나 자체 개선이 필요해보인다.


왼쪽 매크로 키는 W,A,S,D를 위주로 왼쪽편 자판만 집중적으로 사용하여 컨트롤하는 FPS 같은 게임에선 거슬리는 느낌이 강해 쾌적한 플레이가 힘들었다. 반면 RPG 같은 다양한 키를 활용하는 게임에선 불편함이 없었으며, 빠르게 매크로 키에 접근할 수 있었다.





Chapter .4 Fin


화려한 레인보우 LED와 플랫한 철재 보강판으로 깔끔하면서도 심심하지 않은 디자인에 FN 기능, 하드웨어 매크로 등 다양한 기능들이 어우러져 가격대비 높은 성능을 볼 수 있었던 ABKO Hacker K500 하데스였다.


비키 타입으로 구성된 철재 보강판은 도장부터 마감까지 상당히 준수한 편이었으며, 요즘 트랜드인 헤어라인 같은 패턴이 들어가 있지 않고 무광 화이트(혹은 블랙)로 구성된 점이 깔끔함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겐 장점으로 작용할 듯하다. 또한, 레인보우 LED가 은은하게 바닥에 퍼지는 점이 또 하나의 매력이 될 수 있을 듯하다.


펑션 키에 삽입된 키 잠금과 웹 브라우저, 뮤직 플레이어 기능은 간단한 키 조합으로 앱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의외로 활용도가 좋았으며 특히 키 잠금은 키캡을 교체, 청소할 때 번거롭게 USB를 빼고 할 필요가 없어 상당히 유용하게 쓰였다.  또한 반복속도, 동시입력 등 전반전인 제품에 대한 설정을 펑션 키를 통해 제어할 수 있는건 좋았으나 역시 전용 소프트웨어가 지원되지 않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으며, 왼쪽에 구성된 하드웨어 매크로 키는 사용자에 따라 장단점으로 작용할 듯하다.


체리 社 스위치만 경험해왔던 필자에겐 카일 社 스위치는 좀 더 무겁고, 강한 소리가 특징으로 다가왔다. 


2015/10/25 다나와 최저가 기준 77,500원으로 가성비 역시 뛰어나며 깔끔한 화이트 색상 덕분에 간단하게 컬러 키캡으로 포인트만 주더라도 취향저격 키보드가 탄생하지 않을까 싶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번즈 [저작권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ABKO"의 제품 제공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원 글은 http://rockstvideo.tistory.com/에 있습니다.'



'사용기 / 필테 > 키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UGAR 500K Gaming Keyboard  (0) 2015.06.06
CM Storm NOVA TOUCH  (0) 2014.10.06

댓글